친구가 서울역에 있는 문화역서울 284에서 무료로 전시회를 하고 있는데 사실 하고 있었는데 자기도 최근들어서 알게 되었는데,

커피를 주제로 하는 전시회를 하고 있는데 다양한 커피를 맛볼수도 있고 커피의 문화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고 추천하길래 남자친구와 주말에 함께 갔다오게 되었다.

문화역서울 284는 서울역 바로 앞에 있어서 찾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고 사실 위치를 원래 알고 있었어서 금방 찾아서 입장하겠다 생각했었는데,

토요일마다 서울역 광장 앞에서 시위를 한다는 사실을 완전 잊고 있었다.

바깥으로 나가서 문화역 서울로 들어가려고 하는데 너무나 많은 인파가 몰려있어서 들어가는게 쉽지 않았다.



     



커피에 대해 열리는 이번 전시회의 이름은 <커피 사회>로 기획 의도는 근현대생활문화에 녹아들어간 커피문화의 변천사를 조명하고 일상 속에서 만나는 우리 사회의 커피문화에 대해서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함이라고 한다.

전시회는 2018.12.21~2019.03.03일까지고 관람시간은 10시부터 7시까지 이지만 입장 마감은 6시까지이고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라고 한다.

또 매달 마지막주 수요일엔 저녁 9시까지 이용할수 있다고 하니 직장인들은 마지막주 수요일에 갔다와도 괜찮을것같다.







입장하자마자 커피를 시음할수 있는 장소가 적혀 있는 스티커가 붙은 종이컵을 나눠주는데 이 종이컵 하나로 총 네군데 장소에서 다른 커피를 시음할수 있다.

커피에 대해 관심도 많고 커피마시는것도 굉장히 좋아하는 나로서는 이런 전시회가 너무 좋았다.

커피의 역사에 대해서도 이것저것 볼 수도 있고 또 그사이에 커피도 시음할수 있는 이런 전시회의 분위기도 좋았다.

하지만 주말이라 그런지 커피가 매 시각 정시간에 딱 100잔 정도 나올수 있는 만큼 뽑는데, 100잔이 너무 금방 떨어져 버려서 5분 지나고 가도 커피가 다 떨어져 있어서 총 시음할 수 있었던 공간은 4군데 였지만 나는 두군데에서만 시음할 수 있었다.



2층에 있는 시음할 수 있는 장소에선 라떼 아트도 만들어 주는것 같았는데 딱 5분 지나고 도착하니 그 시간에 시음할 수 있는 커피가 다 소진되었다고 해서 그렇다고 55분을 기다리기엔 너무 시간이 아까운듯하여 그냥 포기하고 내려왔었다.

평일엔 정시각 마다 100잔이 크게 적은 양은 아닐지 몰라도 주말엔 사람이 평일보다 많이 오는건 예상 가능한 일인데 조금 더 시음할 수 있는 커피를 더 내려 두면 더 좋았을것같다.



그리고 규모가 작은 전시회고 무료 전시회임에도 도슨트가 있으니 설명과 함께 전시회를 즐기고 싶다면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시간을 확인하면 좋을것같다. 설명이 있으면 이해가 더 잘될것같은 구간이 꽤 있었어서 그런지 도슨트를 이용하는것도 좋을것같았다.

우리는 전시회를 보면서도 이 전시회 정도면 돈을 내고 들어와도 완전 괜찮을것같다고 계속 말했었다.

그정도로 꽤 괜찮은 분위기의 전시회인것은 맞지만 규모가 그렇게 크지 않아서 조금 아쉬웠다.

이런 커피를 주제로 하는 또 다른 전시회가 열린다면 무조건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을 정도로 이번 <커피사회> 전시회의 만족도는 높았고,

이제 몇일 남지 않았지만 평일에 또 한번 가볼수 있으면 더더욱 좋을것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 Recent posts